SEO를 향상시키는 E-mail 캠페인 비법

2013. 11. 11. 23:48Business B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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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커머스 사이트의 매출을 향상 시키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마케팅 수단이 동원된다. E-mail 캠페인도 마케팅 수단으로 자주 활용되는데, 일반적으로 E-mail 마케팅의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s)로는 판매 전환율(Conversion rates)과 매출액이 거론될 수 있다. 하지만 앞의 두 가지 요소 외에도 E-mail 캠페인을 통해 더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바로 E-mail 캠페인을 통해 사이트 노출 랭킹을 높이는 것이다. 흔히 전문 용어로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 최적화)라 불리우는데, E-mail 캠페인에 삽입되는 링크를 SEO에 최적화된 형태로 구성하여 페이지 노출빈도를 높이면서 동시에 페이지 검색 순위를 상승시키는 방법이다.

 

과연 어떤 형태의 E-mail 캠페인으로 검색엔진 노출빈도를 높일 수 있을까? 여행업계를 예로 들어 살펴본다.

 

1. 항상 모든 페이지는 SEO 친화적인 형태로 구성한다 : 모든 페이지에 삽입되는 메타 데이터 및 타이틀은 메시지가 명확해야 하며 당신이 운영하는 사이트에 대해 검색 엔진에서 보여주는 결과와 연관성이 있어야 한다.

 

2. 모든 페이지는 각각 차별화된 형태의 헤더<H1>를 포함해야 한다.

 

3. 각각의 캠페인 하단에 (당신의 사이트에서) 캠페인 타이틀과 연관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링크를 삽입해라. 예를 들면 캠페인 타이틀이 '부산 호텔' 이라면 하단에 4-5개 정도의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부산 지역 호텔들의 링크가 형성되어 있어야 한다.  

 

4. 모든 페이지는 고정된 형태의 URL 주소로 이루어져야 한다.

 

5. 좀 더 명확한 의미를 전달하는 구조의 URL 형태로 구성해야 한다. 예) www.example.com/travel/hotels/busan.html

 

6. 해당 카테고리의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도록 'more...' 버튼을 구성해라. 각각의 버튼은 각 페이지에 대한 유입과 연관되어 있다.

 

7.  단지 SEO 목적을 위해서가 아닌 수신 고객과 연관성을 고려한 링크를 제작하라

 

8. 링키들은 API 또는 RSS feeds에 기반하여 자동으로 생성되어야 하며, 과거 사용자들의 클릭패턴, 구매이력, 사용자 선호경향  (사용자 선호경향은 주로 사이트 내 Mailing 수신 관련 사용자 선택 결과에서 추출할 수 있다.)등에 근거하여 링크가 생성되어야 한다.

 

9. 키워드들을 구입하여 소셜 미디어 또는 검색엔진 PPC (Pay-per-Click) 마케팅에 적용함으로써 사이트의 유입과 노출을 강화하라

 

10. 각각의 페이지에 구글 플러스와 연동된 버튼을 삽입하는 것도 SEO에 도움이 된다.

 

dealwatcher(출처 : 온라인 여행 전문사이트인 'Zuji Hong Kong'에서 10월 23일에 발송한 '일본 호텔 최대 50% 할인 특별 이벤트' 메일 캠페인)

 

위의 Zuji Hong Kong 에서 발송한 E-mail 캠페인을 살펴보면 E-mail 하단에 프로모션 링크가 삽입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상하이'를 클릭하면 상하이행 항공편에 대한 프로모션 행사가 소개되는 페이지로 이동되며, 호텔 관련 항목에서도 똑같은 형태로 링크가 삽입되어 있다.

 

물론 위에 소개한 내용이나 이벤트 진행 방안 등이 이미 기존에 다 실행되고 있는 내용들이다. 하지만 단순한 실행에 앞서 좀더 SEO 특성을 고려한 E-mail 캠페인을 기획한다면 기대보다 더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결국 '디테일'에서 모든 것이 판가름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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