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저런 커머스] 더 많은 구매 전환 (Conversion)을 유도하는 제품 상세 페이지 작성 노하우

2021. 7. 24. 00:00Business BB

728x90
반응형

이커머스에 올라가는 제품 상세 페이지를 만드는 작업은 얼핏 간단해 보이기도 하지만, 세심한 기획을 요구한다. 그래서 대부분의 이커머스 또는 제조사에서 온라인 제품 상세 페이지 제작 시 마케팅 관련 인력들에게 해당 업무를 전담 시킨다.

제품 상세 페이지를 제작하는 가장 근본적인 목적은 결국 방문해서 해당 제품 페이지를 본 사람들로 하여금 구매 전환 (Conversion)을 일으키는 것이다.

예를 들면 많은 주부들이 집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블렌더를 사용한다. 스무디를 만들거나, 스프의 재료를 준비하거나, 과일을 갈아 마실 때 등 다양한 용도로 블렌더는 많은 편리함을 안겨준다.

그래서 아래의 블렌더 제품 상세 페이지를 보면 3가지 주요 사용 시나리오를 보여주면서 블렌더를 사용하면서 누릴 수 있는 생활 속의 혜택(Benefit)들을 소구하고 있다.

 

특정 다수를 위한 제품 상세 페이지를 제작할 때 고려해야 할 3가지 핵심 항목은 다음과 같다.

1. Evergreen contents (사용자들의 수요가 지속 발생하는 컨텐츠)

- 이슈 또는 유행 여부와 관계 없이 사용자들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내용을 담아야 한다. 예를 들면 블렌더는 얼음을 갈거나 밀크 쉐이크를 만드는 목적으로 늘 사용된다. 블렌더에 대한 상세 페이지 제작 시 꼭 포함시켜야 하는 항목이다. 집에서 천연 재료를 가지고 헬씨 푸드를 만드는 것에 대한 사용자들의 수요도 지속 증가하고 있다. 이 부분도 블렌더의 제품 페이지에 들어갈만한 내용이라 할 수 있다.

2. Situational Information (현재 상황, 트렌드를 감안한 컨텐츠)

- 코로나 사태는 소비자들의 일상 생활에 큰 변화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가령 스포츠 용품의 경우 코로나로 인해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홈트(홈 트레이닝)의 수요를 고려하여 제품 상세 페이지에 스포츠 용품을 통해 할 수 있는 홈트 사례들을 텍스트나 이미지 또는 비디오 타입의 컨텐츠로 소개한다. 또한 집에서 주문하는 상황이 많아지는 점을 고려하여 많은 브랜드들이 가족과 아이들을 아울러 소구할 수 있는 메시지들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3. Trending details (최신 유행을 반영한 컨텐츠)

-. 새로운 유행은 항상 나타나기 마련이다. 접착제 브랜드인 Surgu의 경우 집안의 가구, 전자제품, 그 외의 장식품들의 파손된 부분을 접착하기 위한 용도로 출시되었다. 그런데 최근에는 Surgu를 활용해 아예 새로운 물건을 만드는 DIY용 제품으로의 사용이 새로운 트렌드가 되었다. 이를 반영한 컨텐츠를 통해 제품의 새로운 가치를 알릴 수 있다.

 

 

위의 3가지 기본 요소들을 SEO에 최적화된 텍스트로 잘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사진과 비디오 컨텐츠도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정보의 신뢰성과 품질을 높여야 한다. 또한 제품 상세 페이지 컨텐츠가 제공하는 context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예를 들면 아웃도어용 그릴 제품의 상세 페이지 내에 정원에서 30명 이상의 사람들이 함께 모여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담은 이미지가 들어가 있을 경우 요즘 같은 팬데믹 시대에 분위기 파악 못하는 회사로 낙인 찍힐 우려가 있다.

잘 팔리는 제품 상세 페이지의 3가지 기본 요소는 다음과 같이 정의될 수 있다.

Description 1 - 제품의 상시 불변한 가치를 담는다.

Description 2 - 최근 시국, 관련 법률 또는 규제사항 등을 반영한 컨텐츠를 포함한다.

Description 3 - 최근 유행을 반영한 제품의 새로운 가치를 표현한 컨텐츠를 제공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