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사이트 구축 시 고려사항들

2021. 7. 24. 00:11Business BB

728x90
반응형

이커머스 사이트를 구축하기에 앞서 고려해야 할 부분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플랫폼 구축 시 고려사항

- In-house (자체 개발) 솔루션을 사용할 것인가 아니면 기존에 개발되어 있는 외부 솔루션 (Shopify, Magento, Bigcommerce 등이 인지도가 높은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솔루션임. 한국으로 따지면 Cafe24와 같은 솔루션)을 적용할 것인가

- 각각 장단점이 있다. 자체 개발 솔루션을 사용 시 사업모델 및 운영 프로세스에 맞춰 설계와 customization이 용이한 반면 초기 투자 비용 부담이 높다. 외부 솔루션을 사용할 경우 초기 구축 비용은 상대적으로 저렴하지만 요구사항에 맞춘 customization에 한계가 있다.

- 이 외에도 글로벌 플랫폼으로 구축 시 언어 지원 범위, ERP나 SAP 등과 같은 전사 Back-end 플랫폼과 연동이 얼마나 용이한지도 고려해야 한다.

2. 상품 Merchandising

- 무엇을 판매할 것인지 명확한 방향성과 계획이 수립되어 있어야 한다. 의외로 플랫폼을 만들기만 하면 알아서 물건이 판매될 것이라는 안일함을 갖고 이커머스 구축에 접근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 오프라인과 사업모델이 겹치는 회사들의 경우 온라인 전용 상품 비중을 어느 정도 편성할 것인지가 사전에 확실히 정해져야 한다.

- 그리고 단기적, 장기적으로 재고와 가격정책은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방향성이 수립되어야 한다. 그래야 플랫폼 구축 시 요구사항이 밥먹듯이 바뀌는 오류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3. 프로모션 / 마케팅

- 판매할 상품이 정해지면 그 다음에는 상품들을 어떻게 잘 팔 것인지에 대한 계획이 명확하게 수립되어야 한다.

- 기본적으로 상품을 검색엔진에서 잘 노출시킬 것인가(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대한 고민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비용을 들여 노출을 확대할 경우 (SEM, Search Engine Marketing) 어떤 키워드를 활용하여 제품을 노출시킬 것인지에 대한 명확한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 이 외에 일간, 주간, 월간 단위로 프로모션은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어떤 상품을 어떻게 노출 시키고 유입을 유도할 것인지 등에 대한 계획이 갖춰져야 한다.

4. Payment Gateway

- 어떤 결제옵션을 제공할 것인지 그리고 플랫폼과 각 결제 옵션 연동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한다.

- 글로벌 단위로 이커머스 사이트를 런칭할 경우 각 국가마다 선호하는 결제옵션이 천차만별이다. 페이팔을 선호하는 국가, 배송 현장에서 결제를 선호하는 국가 (POD, Payment On Delivery) 등 다양한 결제 옵션들을 수용 가능한 PG (Payment Gateway)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

5. Fulfillment

- 배송 정책, 배송비 부과 범위 등이 미리 정해져야 한다.

- 배송방식은 물류에서 직접 배송하는 방식인지 아니면 3rd party 업체의 물류 창고를 활용하여 배송하는 Drop shipping 방식을 활용할 것인지도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 배송 정책이 확실하게 정해져야 플랫폼 구축 요구사항이 명확히 수립될 수 있다.

6. Customer Service

- 물건을 팔아 놓고 고객 사후 관리가 소홀하면 그 사이트가 망하는 건 시간 문제이다.

- 교환 / 환불 / 반품 정책 및 관련 프로세스가 사전에 명확하게 수립되어야 한다. 필요 시 회사 전사 시스템과 연동도 발생하기 때문에 사이트 구축 시 가장 심혈을 기울여야 하는 부분 중의 하나이다.

-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방식도 사전에 미리 정의되어야 한다. 예) e-mail, 유선전화, 챗봇, 게시판 등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