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대선 주요 후보들에 대한 검색 트렌드 (10/5~10/12)

2021. 10. 13. 02:03Current Affair BB

728x90
반응형

2022년 20대 대선이 5개월도 채 남지 않은 시점으로 다가오면서 점점 그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현재까지는 주요 대선 후보들에 대한 각종 의혹과 스캔들에 대한 관련 키워드들이 주요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지난 주 일요일 (10월 10일) 집권여당 더불어민주당은 마침내 20대 대통령선거 후보를 확정지었다. 경선이 시작된 이후 줄곧 1위를 달리던 이재명 경기지사가 예상대로 후보로 선출이 되었다. 그러나 예상보다 훨씬 적은 득표율 (50.29%)로 후보에 지명되면서 2위를 차지한 이낙연 전 대표 측에서 기존 사퇴한 후보들(정세균, 김두관)에 대한 득표 처리 방식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등 다소 어수선한 모습이다.

국민의힘은 10월 8일 대선 예비후보 4명을 선출하였다. 기존 Big 3 (윤석열, 홍준표, 유승민) 외에 4위를 과연 어떤 후보가 차지할 것인가가 초미의 관심사였다. 결국 최근 대장동 1타 강사로 유튜브 채널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중도 확장성의 장점을 보유한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4강에 포함되었다. 

그렇다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 및 국민의힘 주요 후보들에 대한 최근 1주일간의 검색 트렌드를 살펴본다. 각 후보들에 대해 급상승하는 연관 검색어는 최근 이슈를 살펴볼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될 것이다.

10월 10일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최종 선출이 진행되면서 이재명 지사에 대한 검색 비중이 급속도로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예상 외로 박빙의 득표율로 과반을 힘겹게 넘기면서 2위를 차지한 이낙연 전 대표의 캠프와 지지자들 사이에서 논란과 이의제기가 발생하고 있고 이와 맞물려 이재명 지사에 대한 관련 검색도 꾸준히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최종 4강 후보가 결정되었는데 그 중에서 기존에 검색 비중이 낮았던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4강에 포함되면서 관심도가 급격히 증가했다. 기존 Big3에 포함되는 유승민 전 의원과 거의 동등한 수준으로 관심수준이 올라섰다.

각 후보 별로 급상승한 관련 검색어 리스트이다.

1. 이재명 후보 - 더불어민주당 최종 후보로 확정되면서 그의 수락 연설이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다. 그리고 간신히 과반 득표율을 넘어섰는데 이낙연 전 대표 측에서는 중도 사퇴한 정세균, 김두관 두 후보의 표가 무효 처리 되지 않았다면 이재명 지사의 득표율은 50%를 넘지 못할 것이라고 이의제기를 하는 상황이다.

그 과정에서 이낙연 전 대표의 지지자들은 이재명 지사의 과반은 '사사오입'에 의한 것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이재명 지사의 대선 후보 선출 과정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확실히 선을 긋고 있다. 이 과정에서 송영길, 사사오입, 이낙연 불복 등의 검색어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가수 백아연의 아버지가 이재명 지사의 과거 수행비서였다는 사실로 인해 백아연도 연관 검색어 상위권에 올라와있다. 쌍방울 그룹에서 이재명 지사의 변호사 시절 변호사비를 대납했다는 루머로 인해 쌍방울도 관련 검색어로 급상승중이다.

2. 윤석열 후보 - 국민의힘 대선후보 토론회에서 노출된 손바닥에 새겨진 '王'자의 후폭풍이 여전하다. 특히 유승민 후보가 토론회에서 연관의혹을 제기한 천공스승, 항문 침, 이병완 등이 검색어 상위권을 도배하고 있다. 윤석열 항문, 윤석열 똥침 등 생각지도 못했던 단어들이 검색어 상위권에 오르고 있다. 국가를 통치하는 최고 권력직에 출마하는 공인이 주술과 연관되어 오르락내리락 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볼 때 별 도움은 되지 않을 듯 싶다.

3. 홍준표 후보 - 함슬옹 전 국민의힘 청년최고위원 후보가 홍준표 캠프 청년특보로 합류한다는 뉴스가 전해지면서 급상승 검색어 1위에 올라왔다. 무엇보다도 함슬옹 특보의 세련된 외모가 관심도 증가에 큰 몫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4강 후보들 중 유일하게 정책 관련 검색어가 상위권에 올라와있다. 다름 아닌 '공매도'이다. 홍준표 후보는 공매도 폐지를 대선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파격적인 공약과 주식에 대한 폭발적인 관심이 맞물려 '홍준표 공매도'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경선 결과를 두고 국민의힘 토론회에서 이낙연 전 대표를 옹호하는 발언을 하면서 이낙연 전 대표 지지층의 관심도도 급상승하고 있다.

4. 유승민 후보 - 국민의힘 대선후보 토론회에서 윤석열 후보와 주술인들과의 관계를 집중적으로 추궁하면서 덩달아 연관 검색어에 '항문 침', '이병완', '정법' 등의 검색어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유승민 후보는 일단 윤석열 후보의 주술 관련 의혹을 집중적으로 공략하면서 자신의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그의 필살기인 정책 대결이 윤석열 후보의 신변 관련 검색어에 파묻힐 우려가 있어 보인다.

5. 원희룡 후보 - 국민의힘 4강 후보에 오르면서 관심도가 급증하고 있다. 정치인들의 단골 검색 테마인 '테마주'에 대한 관심이 급상승하고 있다. 또한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SNS에서 설전을 벌이면서 정청래 의원이 연관 검색어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대장동 의혹 1타 강사로 인지도를 높이고 있는 원희룡 후보는 이재명 후보의 의혹을 파헤치는 것에 대해 강한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향후 연관 검색어가 어떤 방향으로 표출될지 궁금해진다.

 

반응형